도담방/레프 톨스토이의 도담방

[본문스크랩] 러시아 화가들이 그린 톨스토이와 그의 예술에 대한 사색

▪살림문화재단▪ 2013. 4. 18. 01:28

 

[본문스크랩] 러시아 화가들이 그린 톨스토이와 그의 예술에 대한 사색

출처 [글과 감각 그림과 감각] | 보헤미안
원문 http://blog.naver.com/eight23/50029112979
CCL

일리야 레핀 그의 서재에서 집필중인 레프 톨스토이 1891년
캔버스에 유채
러시아 모스크바, 문학 박물관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1

톨스토이가 생각하기에 예술은 부정해졌고 쇠퇴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예술가들은 점점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그는 생각했다. 플라톤 이후로 예술은 예술과 대중적 유희의 관점 사이에서 갈등했다. 플라톤은 예술이 이데아를 표방하는 것이라 했으니 순수 예술은 플라톤 주의를 닮아 있다. 대중 예술은 이데아를 닮기 보다는 현실 세계를 묘사한다. 순수 예술과 대중 예술, 고대 예술과 현대 예술에서 예술은 끊임없이 예술과 대중적 유희사이에서 움직였다. 하지만 피카소 이후로 현대 미술은 이데아를 표현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피카소와 칸딘스키의 그림은 현실의 묘사에서 벗어나 이데아에 대한 묘사를 시도하고 있다. 예술은 끊임없이 순수 예술과 대중적 유희사이에서 움직인다. 그리고 언제나 순수 예술은 죽지 않았다.

크람스코이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화 1873년
캔버스에 유채
러시아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2

예술은 사회에 영향을 끼친다. 예술은 인간의 정서에 심오한 영향력과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예술은 철학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정신을 움직인다. 따라서 예술에는 순수하고 좋은 예술과 해로운 예술이 분명히 존재한다. 톨스토이는 순수 예술로부터 비예술과 모조 예술을 분리한다. 예술은 예술과와 청중간에 명확한 정서적인 연결을 창조해야 한다. 예술가는 예술을 통해 청중과 하나의 감동적인 선으로 연결된다. 예술가는 예술을 통해 글과 그림과 음악과 연극과 드라마와 미학으로 청중과 하나로 연결된다. 톨스토이는 진정한 예술은 맑은 감정과 순수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니콜라이 게 레프 톨스토이의 아내, 소피아 톨스타야와 그들의 딸 알렉산드라 톨스타야 1886년
캔버스에 유채
러시아 툴라 지역, 레프 톨스토이 기념관 사유지 "야스나야폴랴나"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3

톨스토이는 예술에 대한 관념이 인간을 방사체로 사방천지에서 그들을 둘러싼다고 믿었다. 그리고 이 예술에 대한 감각은 사람이 인생에서 겪었던 경험들과 감각적으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보면 늑대와 만나서 두려운 감정을 겪었던 소년이 성장하여 예술가가 된다면 그는 어릴때 받았던 두려운 감정을 예술속에 그려낸다. 청중들은 그가 표현하는 어릴때 받았던 늑대에게서 받았던 두려운 감정들을 그와 함께 공유하게 된다. 이로서 청중은 예술가로 성장한 그로부터 그가 인생에서 받았던 느낌을 완전히 함께 느끼게 된다. 예술가의 능력만큼 그는 그가 받았던 느낌을 청중과 함께 완전히 공유하게 된다. 예술가는 그의 영혼을 예술로 담아내게 된다. 예술은 예술가의 영혼을 담는 유리병이자 액자가 된다.

니콜라이 게 타티야나 톨스타야의 초상화, 레프 톨스토이의 딸 1887년
종이에 목탄
러시아 툴라 지역, 레프 톨스토이 기념관 사유지 "야스나야폴랴나"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4

예술이 비록 맑고 순수한 예술이 좋은 예술이라고는 하지만 훌륭한 예술을 위한 표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예술은 예술가와 청중이 연결될때 청중이 예술가로부터 예술의 에너지를 받으면 그들은 창조적인 느낌을 받게 된다. 그들은 예술가로부터 받은 에너지를 느끼는 순간 하늘로 날아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반면 나쁜 예술은 그러한 창조적인 느낌이 억제된다.

일리야 레핀 밭을 경작하는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화 1887년
러시아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5

기독교가 사람들에게 절대적인 사랑과 형제애를 가르친다면 또는 다른 종교와 사상이 사람들에게 절대적인 사랑과 형재애를 가르친다면 좋은 예술은 그러한 기독교와 다른 종교와 사랑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좋은 예술은 사랑과 형제애의 감각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상류계급, 귀족들은 기독교가 가르치는 근본적인 사랑의 사상을 완전히 잃었거나 퇴색되었기 때문에 엘리트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예술은 거의 좋지 않다. 더군다나, 상류계급에서 만들어낸 예술은 다만 그 상류계급 안에서만 호소할 수 있을 뿐 전 인류에게서부터 감동을 이끌어내지는 못한다.

일리야 레핀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화 1887년
캔버스에 유채
러시아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6

현대 예술의 문제는 예술이 과거 모델을 재생하고 모방하고 답습한다는데에 있다. 그리고 그러한 점은 예술가의 이상에도 맞지 않는 것이며 성실한 예술가의 자세에서도 어긋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예술은 남자다움과 힘을 칭찬하고 그러한 남성다운 미를 예술에 표현하려 했다. 그리스 예술에서는 남성적인 영웅적인 미를 찬양한다. 그러나 기독교가 이 가치와는 대체로 반대되기 때문에 기독교 사상에서는 영웅적인 남자다움과 힘을 찬양하기 보다는 온순하고 겸손한 사람을 미덕으로 삼기 때문에 톨스토이는 그리스 예술에서의 영웅적인 미를 예술이 표현하는 것을 부정적이라고 보았다.

니콜라이 게 레프 톨스토이의 초상화 1884년
캔버스에 유채
러시아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톨스토이가 생각한 예술 7

위에서 은급한 이유때문에 톨스토이는 인간의 낭만적인 힘을 예술로 표현한 바그너와 베토벤을 비난했다. 그는 오히려 바그너와 베토벤의 음악 보다는 민간 설화의 음악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했다. 톨스토이가 이렇게 예술에 대해 생각했던 이유는 그의 기독교적인 사랑의 사상에서 비롯된다. 만일 너무나 완벽한 인간이 있다면 그는 신을 부정할 것이다. 그는 너무나 완벽하기 때문에 신을 믿을 수 없다. 그는 신을 믿을바에 자기자신을 믿을 것이다. 하지만 신보다 완벽한 인간이란 없으며 사랑으로 결합되지 않는 완벽한 인간이란 어디에도 없다. 무기를 사용하여 권력으로 군림하려는 군주나 전쟁을 일으키는 군주나 그들은 자신이 완벽하다고 생각하고 인간의 힘만을 믿을 것이다. 톨스토이가 바그너와 베토벤의 음악에 대해 가졌던 관점도 이와 같은 것이다. 톨스토이는 인간의 권력과 힘보다는 사랑의 힘, 온유함과 순수, 사랑의 사상을 믿고 있었기에 예술에 대한 관점도 이와 같았던 것이다.

바그너의 음악은 순수함에서 먼 것일까? 바그너의 음악은 가끔 힘에 심취하게 만든다. 히틀러가 바그너에 심취해있었다고 하지만 사랑하는 남녀가 결혼할 때 결혼행진곡으로 쓰는 음악도 바그너의 음악이다. 톨스토이가 말했던 부분은 빛과 어둠, 신과 인간, 낭만과 금욕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의 인생에서 그는 빛과 순수 도덕쪽의 사상을 강조했던 것같다. 인생에서 끊임없이 이 양쪽 사이에서 갈등한다. 나는 중용을 강조하고 싶다. 빛과 어둠, 유희와 도덕, 낭만과 금욕 사이에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도 좋지 않다. 인생에서도 예술에서도 빛과 어둠 양쪽의 세계를 투시하며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어떤 법칙에 속박되지 않는 자유주의가 좋다. 톨스토이는 사랑과 순수를 말한 것이고 그의 예술에 대한 관점도 순수와 사랑으로부터 탄생한다. 톨스토이의 순수와 사랑에 대한 사상을 받들면서 빛과 어둠 사이의 중용에 대한 자유로운 인식세계를 갖길 원한다.

-by 보헤미안 2008. 3. 14.

제목:러시아 화가들이 그린 톨스토이와 그 예술에 대한 사색

이렇게 감사하고 고마운 그림들을 보면서 마음에 설움이 복받칩니다.

누가 그를 단순히 대문호니 예술이라고 했는지.. 톨스토이 이분은

러시아에서 태어난 큰 사상가 이시며 이미 성자의 반열에 올려도 그

어떤 성자와 견줄 수 없는 분이시지요.

레프 톨스토이는 군살 한 점 없는 요약복음서를 집필하시고 당시 제도권

으로부터 말없이 고립되셨지만 그리고 어느날 간이역 앞에서 눈덮인

시신으로 발견되신 .... 저는 이분을 러시아의 예수정도로 보고 싶네요.

그림들 오랫동안 마음이 외로울 때 다시 열어보고 싶네요.... 西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