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ː스크렙

[스크랩] 교회회계의 이해

▪살림문화재단▪ 2012. 12. 17. 14:08

 

교회와 회계(會計)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곳이고 교회는 하나님이 설립하셨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 하도록 세움을 받은 곳 입니다. 그 뜻을 이루기 위해서는 성전도 필요하고 수련원이나 기도원도 필요하고 선교를 하기위해 돈도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일들은 공동체의 영적 활동을 통해서 그 뜻을 이루게 됩니다.
이와같이 공동체의 영적 활동은 경제와 연관되어 있는바 봉헌이라는 예배 의식을 통해서 그 재원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갑니다.
이 과정에서 수입과 지출 등 제반 원인행위가 수반 되는데 이 회계행위의 내용을 계정상의 거래로서 분류,기록,정리하여 그 결과를 분석·검정·보고하는 것을 교회회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와 예산(豫算)
교회회계는 성도의 헌금 수입을 재원으로 예산에 의해서 운영되는 예산주의 회계입니다
교회 예산은 교회가 계획한 선교, 교육, 봉사사업을 실천해 나가는데 필요한 수입과 지출의 체계적인 예정적 계획표로서 예산과 관련이 없는 지출은 있을 수 없읍니다.
제직회 회계로 예결산위원으로 참여하며 느낀것은 각 부서가 예산 확보에는 의욕적인데 비하여 배정된 예산을 얼마 만큼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사업활동 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했느냐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소홀함이 있는것 같읍니다.
오늘날 우리 교회공동체도 기업체나 학교 조직과 같은 하나의 조직체이며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효율적인 경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급변하는 지식 정보 사회에서 변화와 성장을 위한 기획과 이에 따르는 재정 효율화 방안을 강구하는 일은 교회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계획을 작성하며, 작성된 사업계획은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하며 자금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배분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목표 달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산의 사용(使用)
예산은 성도가 하나님께 드린 하나님의 것입니다.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쓰여져야 하기 때문에 교회는 청지기적 사명으로 개인적인 욕심이나 주관적인 생각을 버리고 겸손하고 두려운 마음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예산은 효율성을 전제로 창조적인 활동으로의 변화가 필요 합니다.좋은게 좋다고 하던대로나 종전의 답습이나 방법만으로는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올바른 헌금의 사용
①하나님께 드려진 헌금은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방법으로 하나님의 일에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②사업활동 계획의 목적에 부합하는지 올바른 예산집행인지 낭비는 없는지 잘 살펴보고 사용 해야합니다.
③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위하여 계획된 사역이라 할지라도 분석하여 방향을 수정하고 절감할 수 있으면 절감해야 합니다.
④현금에 대한 관리는 계좌를 만들어 계좌에서 입출금이 되어야 하고 현금의 흐름을 통장으로 알 수 있어야 하고 지출에 대한 영수증 및 기타 증빙을 챙기고 장부에 바로바로 기록하여야 합니다.
⑤예산은 사용후 집행에 대하여 반드시 수시(행사), ,년에 대한 결산을 해야 합니다.
예산의 정리(整理)
증빙 챙기기
◎지출결의서
지출결의서는 비용이 발생 시 교회내부관리상 예산에 대한 지출을 사전 승인 요청한다
는 관리서류로서 자금과 회계의 기초 자료이므로 분명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지출결의서에는 예산의 사용부서 항목과 지출의 사유와 지출예정일자,지급처 내역등을 올바른 회계처리와 자금집행을 하기위한 증거자료이므로 구체적으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요령
①수입,지출결의서 구분:하나의 양식으로 수입결의서와 지출결의서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로서 수입,지출결의서 앞에 □란에 체크표시로 구분 합니다.
②하나의 거래(같은 항목)에 한장의 지출결의서 작성을 원칙으로 합니다.
③금액은 한글(한자)와 아라비아 숫자를 같이 기입 합니다.
④적요란은 내역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장부에 기장시 장부의 적요란에도 그대로 기입
합니다.("" *공원입장료-ㅇㅇ공원입장료 10x1,000. *식대 - 식대 ㅇㅇㅇ외 ㅇㅇ명)
⑤신청인.영수인은 자필로 서명 합니다.(영수인은 영수증 없이 현금으로 수령시)
⑥기타 란은 지출에 관련된 내용이나 지급 관련근거를 간단히 기록하고 영수증을 붙이거나 별도의 관련 서면이 있을 경우 별첨을 해야 합니다.
◎영수증
①사업자의 경우 원칙적으로 거래 건당 5만원 이상의 경비 지출시에는 세금계산서,계산서 및 신용카드 매출표만이 인정되고 있으며 5만원 미만의 경우는 간이영수증을 받도록 합니다. 교회도 이 원칙에는 변함이 없지만 반드시 사업자나 개인이 발행하는 영수증을 수취해야 하며 영수증을 수취 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영수증을 대신해서 부서장이 확인한 지출확인서를 첨부합니다.
②영수증은 같은날짜 같은 항목의 경우에 여러장을 지출결의서 한장에 첨부할 수 있으나 몇일씩 모아서 한꺼번에 지출결의서 한장에 붙여서 처리해서는 안됩니다.
장부의 기장(記帳)
교회 회계는 무엇보다도 예산의 사용에 대한 기장(記帳)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헌금이나 회원의 회비수입, 찬조금등에 대한 수입과 지출에 대하여 사용된 모든 지출내역들은 증빙을 첨부하여 장부와 문서로 남겨 두어야 합니다.이와같이 장부와 문서를 남기는 것은 추후에 누구라도 언제든지 집행내역을 열람할 수 있게 하여야 하기 때문 입니다.
※장부의 기장요령
①장부의 기장은 지출결의서에 의해 지출이 완료되면 미루지 말고 즉시 장부에 기록하고 증빙은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거래시(지출) 마다 매일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기장은 매월(1개월) 1 페이지씩 사용 할수도 있고 계속해서 칸을 채워 기입할 수 있으나 매월 마감은 해야하며 마감후 빈칸의 여백은 남겨두지 말아야 합니다.
③금액의 환입이나 환출 또는 마감후 오류 발생시 환입인 경우 지출란에서 환출의 경우는 수입란에 기입하고 금액앞에 △표시 하거나 주기(朱記)로 하여야 합니다.
④계산착오로 수정할 때에는 반드시 붉은 펜으로 두줄을 긋고 그위에 기재하며 수정액이나 종이를 붙이거나 찢어서는 안됩니다.
⑤일시적으로 차입금이 발생할 경우 수입누계와 지출누계에 합산되지 않도록 환입,환출과 마찬가지로 각각이 수입부,지출부에서 △표시 하거나 주기(朱記)로 하여야 합니다.
⑥장부를 기록할때 장부의 각페이지 마다 계산이 정확한지 검산하는 방법은 전월(전면) 이월금+장부를 기재한 페이지 수입총액-지출총액 = 장부기록 페이지 마지막 잔액이 차이가 있으면 계산착오 입니다.
⑦월 마감시 장부의 여백란에 항목별 수입,지출금액을 집계하여 월말 현황을 기록하고 월별 현황을 집계하여 년말 결산을 합니다.

 

                                              영등포교회  김홍갑

출처 : 오늘하루가 시작이다
글쓴이 : 진짜바보 원글보기
메모 : 종교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