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마당/차 한잔의 여유

하모니카의 종류

▪살림문화재단▪ 2016. 1. 26. 02:20

- 복음하모니카(트레몰로하모니카)

 

표준형 겹음 하모니카라고도 하며 복음 하모니카는 아래 위 홀을 합해서 한 홀이라 부릅니다.

 

 

복음 하모니카는 우리가 보통 알고 있고 누구나 집에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하모니카이다. 보통 전체가 24구로 위아래로 양 리드를 가지며 겹 홀을 가지는 구조 이다. 복음 하모니카는 밴드나 페이크기법은 구사하기가 어렵지만 혀로 아래구멍을 막았다 뗐다하는 텅주법 등으로 해서 하모니카 하나로 반주와 전주까지 할 수 있는 주법이 있고 핸드 커버나 핸드 바이브레이션과 같은 주법을 활용하기에 적당한 하모니카다.

 

단 반음 연주가 안되기때문에 조별 하모니카를 4개이상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악보에 조표 (#) 하나가 있다면 G키 하모니카를, (#) 두개면 D키, 3개면 A키, b한개면 F, b두개면 Bb을... 구입한다. 배울때는 일반적으로 C키의 하모니카로 시작한다.

 

 

 

- 다이아토닉 하모니카

 

 

10홀 다이아토닉 하모니카

 

다이어토닉(블루스)계열의 10홀 하모니카로 한 구멍에서 내불고 드려 마시기 편하도록 출시한 제품으로 독주용보다는 다른 악기와 함께 사용 하시면 색다른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아티스트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10홀 다이아토닉 하모니카. 일반적으로 미주지역 에서는 10홀을 블루스하프라고 부를 정도로 불루스 하프는 10홀 하모니카의 대명사입니다.

 

독일의 하모니카 기술자와 초기 미주 이민 당시 흑인 노예들의 퀼트 피리가 만나면서 탄생 되어진 하모니카이며 순수 독주도 가능하고, 협연도 가능하다. 생각 보다도 많은 주법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블루스 음악에 사용된다. 하모니카 종류 중에서, 초기에 배울 때가 가장 힘과 시간이 많이 드는 악기이지만, 초기 과정을 지나고 나면, 오히려 연주가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 어떤 모임 자리에서건, 가장 주목을 받는 악기. 다른 하모니카들에 비해 작지만, 소리는 가장 크다. 크기가 작고 불기가 편하다.

 

음계 배열은 한 구멍에서 소리가 두개가 납니다. 트레몰로는 도를 불면 그 옆에 칸에서 레를 마셔야 소리가 나는데 다이아토닉은 도에서 불면 도소리가 나고 마시면 레 소리가 나는 식입니다.

 

낮은 라, 높은 파 음은 '밴딩'이라는 주법을 써야지 음이 나옵니다. 밴딩은 처음 할 때는 어려운데 나중에 가면 익숙해진다. 다이아토닉의 최고의 장점은 트레몰로나 크로매틱이 따라올 수 없는 음색. 블루스같은 느낌의 곡을 부를 때 다이아토닉만한 게 없다. 작고 가볍고... 휴대하기 편하며... 아르페지오나 바이브레이션 주법도 상당히 잘 어룰린다.

 

포크송 하모니카, 또는 블루스 하모니카, 마우스 하프 또는 그냥 하프라고도 한다. 초창기엔 흑인 블루스에 많이 연주 되었으나 지금은 팝, 째즈, 포크, 컨츄리, 락등 거의 모든 분야의 음악에 반주나 전주로 많이 쓰이는 하모니카이다.

 

또 이 하모니카는 연주자만의 독특한 기교를 부릴수 있는데 듣기엔 편하고 좋지만 소리를 만들기는 그리 쉽지가 않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태크닉은 혀를 밴드해서 내는 밴드기법과 입모양을 변화 시켜 내는 페이크 기법이 있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 10구엔 낮은 라(F#)가 없다. 그음은 일반 악보에서 흔히 보는 음으로 이건 심각한 문제지만 두개를 손가락사이에 끼고 없는 음은 다른 하모니카에서 구하던지 아니면 그냥 스트레이트 주법으로 안되는 곡은 G키곡을 C키 하모니카로 부는 크로스 포지션 주법으로 해서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그리 만만한 주법은 아니다.

 

 

 

- 크로메틱 하모니카

 

 

 

하모니카 제조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12홀 또는 22홀에서 48가지 음이 나도록 특수한 밸브를 사용한 제품으로 이 제품에 사용된 밸브는 미화악기 산업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밸브를 사용하여 온도, 습도에 민감하지 않으며 사용시간이 깁니다.

 

레버의 조작으로 반음과 온음 처리가 가능하며 전문적으로 연주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모든 노래를 불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샾 음이 나오고 안누르면 그냥음이 나옵니다 다이아토닉과 다르게 "도" 구멍에서 불고 다음 구멍에서 빨면 "레"가 나옵니다 그리고 소리는 다이아토닉에 비해 떨어지지만 하모니카중 가장 불기 쉽다.

 

크로매틱의 장점은 역시 반음. 슬라이드를 밀면 반음이 나온다. 그래서 왠만한 곡들은 비록 #이 여기저기 분포해 있어도 쉽게 부를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음도 트레몰로처럼 전부 나오고 음계 배열도 트레몰로와 비슷합니다.

 

단점은 약간 높은 가격. 처음 잡으면 무겁다 싶을 정도. 유럽 쪽에서 발달된 악기로 클래식용으로 사용되던 것이 요즘에는 재즈 쪽에서도 많이 연주되어짐. 하모니카 종류중에서 가장 오랜 시간이 걸려야 익힐 수 있으며, 다른 악기들과 협연을 할 때, 진가가 발휘됨. 크로메틱 하모니카는 4옥타브 악기도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복음하모니카보다 호흡량이 더 많아야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 옥타브(OCTAVE) 하모니카

 

 

옥타브하모니카는 트레몰로 하모니카의 복음 효과가 있지만, 2가지 소리가 1옥타브 차이가 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오르간 톤과 같이 중후함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음이 부드럽고 음량이 풍부하다. 부는 방법은 복음 하모니카와 똑같다.

 

 

 

- 베이스(BASS) 하모니카

 

 

베이스 하모니카는 말그대로 합주나 트리오에서 베이스 부분을 당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길이는 손으로 두뼘 정도 되며 크기가 큰 만큼 무게도 꽤 나가고 (약 1-3kg) 많은 호흡을 요구하는 악기입니다.

 

 

- 코드(CHORD) 하모니카

 

 

 

코드 하모니카는 베이스와 같이 합주나 트리오에서 쓰이는 반주악기 입니다. 1코드는 chord로 구성된 8개의 구멍으로 나누어져 있고, 48개 이상의 chord를 낼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1코드를 불면 1도 3도 5도 8도의 음이 한꺼번에 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기타의 코드와 비슷한 소리를 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