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ː스크렙

[스크랩] 세계의 만찬 인도-① 탄두리 치킨(Tandoori chicken)

▪살림문화재단▪ 2010. 2. 20. 03:45

'인도요리' 하면 흔히 카레를 떠올리기 마련. 하지만 인도요리는 신비롭고 개성 있는 그들의 문화처럼 다채롭고 깊은 맛을 품고 있다.

먼저 탄두리치킨은 각종 향신료를 섞어 만든 '마살라(Masala)'로 양념한 닭고기를 오븐이나 화덕에 구워낸 인도의 전통 닭요리다. 원래 인도북부 펀자브(Punjab) 지방의 전통요리였으나, 오늘날엔 인도 전역에서 즐겨 먹는다.

만드는 방법은 고추·생강·마늘·카더멈·소금·레몬주스·정향·샤프론·마살라 등을 섞어서 만든 양념을 깨끗이 손질한 닭고기에 고루 무친 뒤, 요거트를 발라 냉장고에 넣어 3∼4시간 재워둔다. 양념이 골고루 배면, 꼬챙이에 끼워 탄두르(Tandoor)라는 흙으로 만들어진 인도의 전통 화덕에서 굽는다. 물론 일반 오븐이나 그릴에서 구워도 된다. 이때,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버터나 기름을 발라가며 요리한다. 다 구워지면 양파나 레몬 등을 곁들여 함께 낸다.

탄두리치킨은 요리 과정에서 기름기가 거의 제거되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큰 인기가 있다. 대부분의 인도 레스토랑 메뉴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탄두리치킨의 뼈를 발라 살만으로 요리한 치킨 티카(Chicken Tikka)도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다.

취재협조=인도정부관광청 02-2265-2235

인도 레스토랑 아쇼카 02-792-0117

글 : 여행미디어

출처 : 茗田의 차사랑
글쓴이 : 茗田 원글보기
메모 :